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TIP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발급(feat.프린터 없을때 무인기 발급)

by plangogo 2020. 12. 20.
반응형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feat. 모바일 발급가능, 프린터 없을때)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도대체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는 무엇이고,

어느 경우에 발급받는것인가요?

 

 

→   여러분이 회사에 취업하였다고 가정합시다.

보통 대부분의 회사는 최종 합격후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 증명서, 채용신체검사서 등등 

각종 서류와 함께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제출하라고 합니다.

도대체 이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는 

왜 제출하라고 요구하는것일까요?

 

그 이유는 바로

여러분의 지역가입자였는지 직장가입자였는지,

직장피부양자 였는지 등등 

어떤 형태로 건강보험에 가입되어있었는지를

확인 할 수 있는 서류이기 때문입니다.

즉, 가입자의 건강보험 취득,상실 이력을 제공해주는 서류란 말이죠.

 

 

이 서류를 통해 여러분이 건강보험공단에 직장가입자로 올라갔던 때의

취득일과 상실일을 확인 할 수 있으며 

자격득실여부와 함께 가입이력을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이죠.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요구하는 채용공고문 예시.

위의 사진은 채용 공고문중 하나를 예시로 가져온것입니다.

위와 같이 합격자에게 제출하라는 서류목록에

채용신체검사서, 주민등록등본, 통장사본, 최종학교졸업증명서 등등 여러 서류와 함께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가 보이네요.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방법

 

자 그럼 이 서류를 어떻게 발급받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tep 1.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접속

 

step 2. "민원여기요" 클릭합니다.

 

 

step 3. 자격득실확인서(노란색 화살표) 클릭

 

세번째줄(노란색 화살표)에 자격득실확인서가 있네요. 클릭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기존

"건강보험공단 사이버민원센터"와 "사회보험징수포털의 개인민원서비스"가

최근에  하나로 통합되었습니다. 

(이제부터는

포털사이트에서 사이버민원센터로 검색하지 마시고

바로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한번에 해결 가능하십니다.)

 

민원서비스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하나로 통합되었으니

찾기 쉽고 더 편리해졌어요 ㅎㅎ

 

 

그리고 참고사항 하나 더 말씀드립니다.

2020년부터 "공인인증서"가 "공동인증서"로 명칭이 변경되었어요.

공동인증서 로그인을 클릭하여 접속합니다. 

 

 

step 4. 최초 로그인시에는 "공인인증서 등록"이 필요합니다.

 

저는 처음 이용하는것이기때문에

1번 동그라미의 "공인인증서등록"을 클릭하고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였습니다.

이미 사이트 이용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2번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 등록을 완료하면 "등록완료"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본인의 주민등록번호가 나오도록 출력하려면 

"주민등록번호 표시하여 출력"칸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후 조회버튼을 누르면

하단에 자격득실내역이 뜨게 됩니다.

 

[조회 조건은 어떤 항목을 선택하여야 하나요?]

 

01. 전체 : 자신의 건강보험 자격 이력 (직장가입자, 지역세대원 , 직장피부양자)

 

02. 직장가입자 : 자신이 직장에 가입되었던 이력을 나타냄

 

03. 지역세대원 : 직장가입자,직장피부양자 상태가 아닌 지역세대원 상태에서의 이력을 나타냄

 

04. 가입자 전체 : 직장가입자 및 지역 세대원 상태에서의 이력을 나타냄 

 

 

이후, 프린트로 발급하시거나 

팩스로 전송이 필요하실 경우 팩스 전송 누르시면 됩니다.

아마도 프린터로 출력하시는 분이 대부분일거에요 ㅎㅎ 

 


Q.현재 집에 프린터가 고장났거나 프린터가 없는사람은

어떻게 출력하나요?

 

 

 

A. 걱정하지 마세요. 다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지하철 역사나 구청에 있는 "무인민원발급기"에 가셔서

출력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무인민원 발급기에 가셔서 스크린 화면에 건강보험(국민연금) 버튼을 누른 후 

자신의 지문을 지문인식 창에 인식시키면 발급 가능합니다.

발급 비용(수수료)는 무료입니다.

 

  둘째,  

근처 가까운 건강보험공단 지사로 방문하시면 됩니다. 

이때 발급자 본인의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여권)을 가져가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발급받기 어렵지 않으니 순서대로 차근차근 따라하시면

쉽게 발급받으실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